요즘처럼 어려운 때 근로소득으로만 벌기 힘드시죠?? 주변에서 주식으로 손해 보았다, 주식으로 대박 났다 이런저런 말들이 많습니다.
나도 한번 해보고 싶은데 막막하다. 한국주식은 무섭다. 이런분들을 위해 오늘은 완전 초보를 위한 미국주식 개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근차근 따라와 주세요! (왕초보를 위한 설명입니다)
🍀 개설방법 - 아주쉬운 시작방법
1.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 계좌 만들기
- 키움, 미래에셋, 한국투자(미니스탁), NH(나무증권), 삼성증권 등
- 대부분 앱에서 해외주식 거래 신청을 통해서 추가적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2. 환전 및 자동환전 설정
- 미국주식은 달러로 사게되니 원화를 미리 달러로 바꿔야 합니다. (증권사마다 우대환율이 다를 수 있으니 잘 비교해 보세요)
- 한국주식과 달리 미국주식은 한주(1주)의 금액이 커서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미니스탁이나 토스, 나무증권 등에서 소수점 주식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소수점 주식 이용 시 한화로 구매가능)
3. 관심있는 주식 검색하여 매수 및 매도
- 예를 들면 주식명 "애플" 검색하여 매수클릭 -> 수량입력
⏰ 거래시간
- 한국시간으로 23:30~06:00 거래가 가능합니다.
- 서머타임 적용 시 1시간씩 당겨지니 유의하세요!
🇺🇸 미국주식 세금은 딱 2가지
1. 배당소득세 (배당받을 때)
미국 기업에서 배당금을 줄 때에는 이미 세금을 땐 후에 배당합니다. (15.4%)
그래서 이것저것 신경 쓸 부분이 없습니다. (초보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한 세금)
2. 양도소득세 (주식 팔아서 이익 날 때)
미국 주식투자를 통해서 1년 동안 250만 원의 수익을 얻으면 그 초과분에 대한 세금이 생깁니다. (초과분에 대해 22%, 지방세포함)
💡 미국주식의 장점
- 높은 배당금 - 미국에는 한국보다 배당으로 수익을 주는 기업이 많고 분기마다 발생한다. (회사마다 시기는 다름).
- 소수점 투자가능 - 주식 1주가 엄청나게 비싸더라도 0.1주를 사서 주주가 될 수 있다.
- 달러 자산 보유 - 환율이 오르게 되면 달러 자산가치도 함께 올라갑니다.
- 세계적인 기업투자 - 애플, 나이키, 코카콜라 등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유망한 기업에 투자가능하다.
⚠️ 미국주식의 단점
- 시차 - 밤에 거래하기 때문에 거래시간이 불편할 수도 있다.
- 환율 - 장점에 들어간 이유와 반대로 환율이 떨어지게 되면 손해 볼 수도 있다
👌 초보자를 위한 미국주식 기본용어
- Ticker(티커) - 기업의 약자 코드 ( 예를 들면 애플(AAPL), 마이크로소프트(MSFT) )
- Nasdaq(나스닥) - 미국 대표 주식시장 (한국의 코스피 개념)
- ETF - 여러 가지 주식을 모아놓은 묶음 (변동 위험성이 낮아 초보자에게 적합)
💰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한국주식처럼 거래시간이 낮이라 계속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차라리 마음 편하게 투자하고 기다리는 측면에서는 미국주식도 좋은 것 같습니다. 개별기업보다 안전하고 공부부담이 적은 ETF투자부터 시작하여 배당금투자로 확장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10~20만 원 소액부터 시작해 보아도 좋습니다. 다들 안전하고 즐거운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